I. CHERRY(체리)
CHERRY(체리)社는 대표적인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제작회사로서 체리 스위치로 유명한 독일 기업입니다.
알프스 등 일본계 스위치 회사들은 사업을 접었지만, 체리는 무려 70년 동안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를 제작, 판매하며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. 그 덕택에 지금까지 체리 스위치가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시장을 주름잡고 있죠.

II. MX BOARD 3.0S
MX BOARD 3.0S는 체리에서 선보인 가성비 기계식 키보드입니다. 차가우면서도 튼튼한 풀 알루미늄 하우징, 키보드를 한 층 더 세련되도록 만드는 측각(측면각인), 훌륭한 촉감을 자랑하는 키캡까지! 뭐 하나 빠지는 게 없습니다.


III. 공식유통사 변경 – ㈜주삼멘의 사업철수
㈜주삼멘이라는 중국회사에서 체리와 독점계약 후, MX BOARD 3.0S의 특가세일을 진행한 적이 있었습니다. 난리가 났죠. 이 가격에 이런 알짜배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니!
MX BOARD 3.0S 블랙의 인기에 힘입어 ㈜주삼멘에서는 MX BOARD 3.0S RGB 화이트 제품 출시를 예고했습니다. 그런데 얼마 후에 돌연 MX BOARD 3.0S 블랙의 마지막 특가를 진행한다면서 유통사의 지위를 내려놓았죠.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?
개인적인 추측이지만 ㈜주삼멘이 체리 키보드 유통을 그만둔 이유는 체리 본사와 ㈜주삼멘 간의 트러블이 원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.
2014년 체리 스위치의 특허가 만료되면서 카일축, 오테뮤 등 저렴한 스위치가 대거 등장했죠. 체리는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겁니다. 가격을 낮추면서 다른 스위치와 경쟁을 하느냐 아니면 프리미엄 스위치라는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느냐… 아마도 체리는 후자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.
㈜주삼멘이 체리 키보드의 유통을 그만둔 것이 그것을 증명합니다.
MX BOARD 3.0S가 출시되자마자 여러 유튜버들이 “이 제품 정말 좋다! 가성비킹!”을 외쳤고, 예약판매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어 물건이 동나는 건 일상이었죠. 이렇게 제품이 잘 나가는데 유통사를 그만둔다는 것은 체리 본사로부터 무언의 압박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.

세상에 싸면서 좋은 제품이 어디 있겠습니까? 타 제조사의 카피 스위치보다 뛰어난 내구성과 타건감을 자랑하는 체리 스위치. 당연히 더 비쌀겁니다. 하지만 ㈜주삼멘은 특가 행사를 통해 매출량만을 늘렸고, 이것은 체리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깎아내리는 결과를 불러온 것으로 추측됩니다. 체리가 자사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실추시킨 ㈜주삼멘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본 것은 당연한 수순이고요.
결국 MX BOARD 3.0S는 더 이상 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.
IV. 공식유통사 변경 – 새로운 유통사의 등장
MX BOARD 3.0S를 구할 수 없다는 아쉬움에 입맛을 다시며 네이버쇼핑에서 체리 키보드를 검색하던 와중에 익숙한 문구가 보입니다.
CHERRY MX BOARD 3.0S 기계식 키보드
체리가 유통사를 바꾸어 돌아온 것입니다. 그야말로 CHERRY RETURNS!

새로운 유통사로 추정되는 업체는 ㈜피씨디렉트 입니다. 검색해보니 CPU, 메인보드 등 PC 부품들을 취급하는 상당한 규모의 회사였어요.
솔직히 체리 키보드를 선호하는 저에게는 좋은 소식이었습니다.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 체리 키보드를 유통한다면 그만큼 국내 출시되는 체리 키보드 종류도 다양해질 것이고, A/S 면에서도 더 뛰어나기 마련이니까요. 물론 체리 키보드 자체가 워낙 튼튼해서 쉽게 고장은 나지 않습니다.
아무튼 새로운 유통사를 통해 돌아온 체리를 환영하며, 이만 글을 줄입니다.(사실은 예약 구매하러 갑니다)
'IT > PC 및 주변기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무료 다운] 문명6(CIVILIZATION VI) 무료 다운로드 (0) | 2020.05.23 |
---|---|
[초보자를 위한] 기계식 키보드에 대해 알아보자 - 1 (0) | 2020.04.21 |